본문 바로가기
믿고 보는 건강 정보/건강 잡지식

레지오넬라증 증상 알아보기

by 믿고 보는 글 2024. 8. 8.
반응형

레지오넬라증 증상

레지오넬라증 이란?

레지오넬라증은 레지오넬라균(Legionella)에 의해 유발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폐렴을 일으킵니다. 레지오넬라균은 물에서 번식하며, 공기 중에 퍼져 호흡으로 전파됩니다. 주로 냉각탑, 스파, 스프링클러 시스템, 슈퍼마켓 미스트 시스템 등 물이 증발되어 공기 중으로 퍼지는 장소에서 발생합니다.

레지오넬라증의 주요 증상은 고열, 기침, 호흡곤란, 근육통, 오한 등이며, 심한 경우 폐렴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혈액, 요도, 가래 등의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치료는 항생제를 이용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물이 증발되는 장소의 청결을 유지하고, 레지오넬라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적절한 방역 조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물을 마실 때 끓여서 소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既

레지오넬라증 증상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인 레지오넬라증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열: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납니다.
2. 기침: 건조하거나 가래가 있는 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호흡곤란: 숨쉬기가 어려워지고 가슴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4. 근육통: 근육이 뻐근하거나 아프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5. 오한과 발한: 몸이 떨리거나 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가슴통증: 가슴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이나 압박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두통: 심한 두통이나 눈앞이 어두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구토 또는 설사: 소화기 증상으로 구토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혼란: 의식이 혼미하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10. 체중감소: 식욕부진이나 소화기 증상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은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레지오넬라증 증상 방치하면?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인 레지오넬라증을 방치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폐렴: 레지오넬라균은 주로 폐렴을 유발하며, 치명적인 폐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급성 신부전: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신장에 손상을 입어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심근염: 심근을 침범하여 심근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장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4. 중추신경계통 합병증: 뇌의 염증이나 신경계통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중추신경계통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다중기관부전증후군(Multiorgan Failure): 레지오넬라증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다중기관부전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지오넬라증 증상을 방치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레지오넬라증 검사 방법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 방법은 다양하며,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1. 요법 검사: 환자의 요를 채취하여 레지오넬라균의 존재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편하고 신속하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혈액 검사: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레지오넬라균 항체를 검출하는 혈청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폐렴 검사: 폐렴 증상이 있는 환자의 가래 샘플을 채취하여 레지오넬라균의 존재를 확인하는 폐렴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4. 환경 검사: 환경에서 레지오넬라균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물 샘플이나 냉각탑 등에서 채취한 샘플을 분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유전자 증폭법(PCR): 레지오넬라균의 유전자를 증폭하여 검출하는 PCR 검사를 통해 레지오넬라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의 진단은 증상과 함께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판단되므로,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레지오넬라증 치료 방법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인 레지오넬라증은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크로라이드 계열 항생제: 아지스로마이신, 클라리스로마이신 등이 레지오넬라균에 효과적인 항생제로 사용됩니다.
2. 퀴놀론 계열 항생제: 레보플록사신, 모시플록사신 등이 레지오넬라균에 대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테트라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이나 미노사이클린과 같은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항생제 조합요법: 레지오넬라균에 대한 항생제 내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를 조합하여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 고열,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산소요법, 약물요법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이 나타난 즉시 의료진의 지도 아래 시작되어야 하며, 치료 과정 중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확한 복용 및 치료 지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반응형

'믿고 보는 건강 정보 > 건강 잡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진열 알아보기  (0) 2024.08.11
무화과 효능 11가지  (0) 2024.08.09
리스테리아균 알아보기  (0) 2024.08.09
렙토스피라증 증상 알아보기  (0) 2024.08.08
라임병 알아보기  (0) 2024.08.08
샤가스병 알아보기  (0) 2024.08.06
열감기 증상 알아보기  (0) 2024.08.05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알아보기  (0) 2024.08.04